[서울대학교기술지주 스타트업 CEO] 유전자 교정 기술 적용해 한우에서 근육이 강화된 소를 개발한 ‘라트바이오’

입력 2023-12-21 23:14   수정 2023-12-21 23:1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최근 유전자 교정기반 신약이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허가가 되면서, 유전자 교정 기술의 산업화는 점점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의료분야에서 유전자 교정시장이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일본, 미국, 호주, 남미 등 여러 국가에서 유전자 교정 생물체를 Non_GMO로 분류해 빠르게 산업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콜롬비아에서 유전자 교정 돼지를 식품 허가를 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유전자 교정 생물체는 그 생물체 자체로서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 생물체를 분석하면서 파생되는 새로운 유전자들을 활용한 제품 개발도 가능하므로 세계적으로 관련 기술에 대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라트바이오는 동물의 번식 기술을 이용해 바이오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장구 대표가 2016년 10월에 설립했다.

라트바이오는 ‘Large (Animal) Assisted Reproduction Technologies’와 ‘BIO’를 결합한 이름이다. 동물의 번식 기술 중 가장 대표적인 기술로 꼽히는 체외 수정(시험관 아기)을 바탕으로 유전자 편집 기술을 적용해 신품종인 바이오 단백질을 생산하고 있다.

장 대표의 주 연구 대상은 소다. 유전자 교정 기술을 적용해 한우에서 근육이 강화된 소를 개발했다.

“라트바이오는 유전자 기술과 시험관 아기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품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우유를 비롯해 고기, 화장품, 의약품 등을 만드는 일을 하죠. 궁극적으로 바이오의 약품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라트바이오는 유전자 교정 기술을 적용해 한우에서 근육이 강화된 소를 개발 완료했다. 이들 후속 세대도 모두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음을 확인했다. 장 대표는 “우유 및 소고기에 알러지 요인이 제거된 소도 성공적으로 태어나서 현재 잘 자라고 있다”며 “이렇게 태어난 동물들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으며 질병 저항성 및 우유 성분 관련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근육이 강화된 소의 유전체 분석하면서 근육세포 분화를 조절하는 돌연변이 유전자를 확인했다.

“이 유전자가 어떻게 조절되는기 관련 조절 유전자를 규명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유전자를 조절하는 부분은 현재 특허 출원을 마무리했습니다. 근육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유전자는 (주)대웅펫, KIST, 성균관대학교와 공동으로 반려동물에서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정책과제로 선정된 사업으로 연구개발이 25억 원이 지원됩니다.”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인 장 대표는 대학에서 연구해 온 결과를 자산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2016년 라트바이오를 설립한 장 대표는 2017년 액트너랩을 통해 팁스(TIPS)에 선정됐으며, 2018년 대성창업투자, 더웰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2019년 6월에는 디에스자산운용, 더웰스인베스트먼트, 대성창업투자, 유큐아이파트너스, 어니스트벤처스 등으로부터 123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도 성공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장 대표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국책연구과제로 진행되고 있는 근감소증 치료제 개발을 성실시 수행할 것”이라며 “빠르게 관련 비임상·임상을 수행 후 기술이전 및 산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6년 10월
주요사업 : 시험관 동물 생산, 맞춤형 동물 생산, 신품종 개발, 재조합단백질 발현 플랫폼 구축
성과 : 창업도약패키지 최우수, 팁스 사업화 지원과제 선정, 보건산업진흥원 전략형창업과제 선정,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지재권 연계 연구개발 전략지원 사업 선정, 유전자형 우수 품종 신속 보급, 프리온 질병 저항성 소 생산, 근육형 품종 생산, 국제 특허등록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